정신건강복지센터

행복한 삶의 최우선 가치, 정신건강이 우선입니다.

중증정신질환자관리사업

사례관리서비스

정신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정신질환이 의심되는 분들이 적절한 치료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현재 상태를 평가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조현병, 양극성정동장애(조울증), 분열정동장애, 우울증으로 진단을 받으신 주민들이 정신건강복지센터에 회원으로 등록하여 정기적으로 상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용절차

  1. 전화상담
  2. 내소상담
  3. 회원등록
    동의서작성
  4. 서비스이용
  5. 정신건강정보
    제공
  6. 종결

서비스내용

1 사례관리
만성정신질환자에 대하여 교육 및 상담 등을 시행하여 재발방지 및 사회복귀를 촉진시키고, 대상자의 지속적인 사례관리와 지역의 정신보건관련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함으로써 만성질환자의 적절한 정신보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가정방문
대상자의 서비스 욕구를 파악하여 직접 서비스 제공 및 센터를 찾아 오기 어려운분들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 교육, 위기중재, 다른 기관으로 의뢰, 자원연결 등을 제공합니다.
3 정신건강상담
내소상담 및 전화상담을 통하여 정신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이나 스트레스, 우울증 등 생활 전반적인 사항에 어려움이 있거나 정신건강에 관심이 있는 주민에게 상담을 제공합니다.
4 재가회원프로그램
사례관리 대상자 중 일상생활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고 사회활동을 하지 못하는 대상자들에게 지역사회 적응훈련과 문화활동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5 직업재활
취업관련 교육과 활동을 통한 취업에 대한 동기부여 및 긍정적인 자아상의 형성과 자존감의 향상을 꾀하며, 취업에 필요한 지식 및 소양 습득, 직업에 대한 적응 훈련 및 취업의 기회, 직업유지관리 및 지지를 제공합니다.

주간재활서비스

다양한 정신 사회적 재활치료를 통해 정신질환의 만성적 경과에 따른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기능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정신질환자들의 지역사회 참여를 촉진시키고 회원 간의 상호작용으로 의존 상태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 재적응을 돕고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주간재활프로그램

운영시간
  • 월화반, 수목반으로 운영
  • 오전 10시 ~ 12시
이용대상
  • 관내 만성정신장애인으로 정신사회적 기능의 손상이 심각하여 일상생활의 의존도가 높고, 일상생활관리 능력은 있으나 질병관리능력 및 사회적 기술훈련이 요구되며, 퇴원 후 집에서만 지내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사람
비용
  • 무료

주간재활 시간표

참여인력
10:00 ~ 10:50 사회기술훈련 종이공예 사회기술훈련 종이공예
11:00 ~ 11:50 정신건강교육 인지재활 정신건강교육 인지재활
11:50 ~ 12:00 마침모임

조기정신증 사업

조현병은 발병 이전에 명백하진 않지만 정신이상 증상을 보이는 기간(전구기)을 가지다가 발병 후에는 대개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처럼 조현병의 특징적인 증상이 명백하게 나타나기 전, 초기 증상이 보일 때를 '조기정신증'이라고 합니다.
조기정신증의 발견 및 치료가 중요한 것은 조현병의 치료 전 정신병적 증상의 기간이 짧을수록 치료 반응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조기정신증 가능성이 높은 대상을 선별해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를 시행했을 때 조현병의 연간 발생률이 전년도에 비해 10분의 1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01조기정신증 증상
  • 조기정신증 증상은 다른 정신질환들의 증상과 구분되기 힘들 수 있는데 우울 증상과 집중력 및 주의력 저하와 같은 인지 기능의저하와 또는 사회적 고립 등이 가장 흔한 초기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잦은 의심, 멍하거나 혼란스러운 느낌, 기이한 신체 경험, 철학이나 종교에 대해 지나치게 몰두하는 것 등이 주요 특징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시각이나 청각과 같은 감각기관에서의 생소한 경험들로, 종종 그림자를 사람으로 혼동하거나, 소음을 목소리로 착각한다거나, 가끔 다른 사람들이 냄새 맡거나 맛보지 못하는 것을 냄새 맡고 맛보는 경험을 한다거나, 섬광이나 불꽃, 눈부신 빛, 기하학적 형상 등과 같이 이상한 것들을 본 적이 있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02조기정신증 중재 서비스
  • 전문적인 상담과 선별검사(ESI와 PQ-16 자가 보고 검사)를 이용해 증상을 파악하고, 꾸준한 의료기관의 치료와 약물 유지, 프로그램 제공 등 사례관리 서비스를 통해 질환이 악화되지 않도록 합니다.
03조기정신증 중재 집단프로그램
  • 조현병의 높은 발병 시기인 만 19~35세 대상자로 조기정신증 집단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의 자기표현 및 생각 교정을 통해 스트레스로 인해 억압되어 있던 자신의 정서와 생각을 탐색하는 기회와 함께 경험을 가집니다. 집단치료 안에서 현재 나의 생각과 감정을 확인하고, 자신의 잘못된 신념, 잘못된 상황 해석 등 증상과 관련된 판단의 교정을 돕습니다.

가족지원서비스

1 가족교육
가족에게 질병의 원인, 증상, 치료, 경과, 재발방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통해 가족이 대상자의 질병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강화하여 치료와 재활에 기여하고, 가족 내 위기에 능동적으로 개입하여 효과적인 중재를 수행하도록 합니다.
2 자조모임
가족의 고통을 서로 나누고 회원 가족들의 정보 공유와 정서적 지지를 통하여 가족들 간의지지체계를 형성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3 자녀와 함께하는 가족나들이
정신장애인 및 가족이 함께하는 나들이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가족으로서의 친밀감과 애정 및 상호지지의 시간을 가집니다. 또한 만성정신장애인을 돌보며 지쳐있는 가족에게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